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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reational Patterns - Factory Method 본문
목차
Factory Method (Virtual Constructor)
-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,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에 대한 결정은 서브클래스가 함
- 활용성:
- 어떤 클래스가 자신이 생성해야 하는 객체의 클래스를 예측할 수 없을때
- 생성할 객체를 기술하는 책임을 자신의 서브클래스가 지정했으면 할 때
- 구조:
- Product: 팩토리 메서드가 생성하는 객체의 인터페이스
- ConcreteProduct: Product 클래스에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실제 구현
- Creator: Product 타입의 객체를 반환하는 팩토리 메서드를 선언, 팩토리 메서드는 ConcreteProduct 객체를 반환, Product 객체의 생성을 위해 팩토리 메서드를 호출
- ConcreteCreator: 팩토리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ConcreteProduct의 인스턴스를 반환
- 장점:
- 확장에 용이
- 하위 클래스가 객체의 자료형을 결정함, 객체가 생성될때 상위 클래스는 그 객체에 대한 정확한 타입을 몰라도 됨
- 동일한 형태로 프로그래밍 가능
-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된 것에 의존
- 결론 → 의존 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성립
- 상위와 하위 객체는 구상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동일한 추상화에 의존
- 확장에 용이
- Sample Code: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cupertino.dart';
void main() {
runApp(MyApp());
}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MaterialApp(
debugShowCheckedModeBanner: false,
home: const Scaffold(
body: Center(
child: DialogFactory(),
),
),
);
}
}
// abstract class for showing custom dialog
abstract class Dialog {
String getTitle();
// buildDialog
Widget buildDialog(BuildContext context);
Future<void> show(BuildContext context) async {
final dialog = buildDialog(context);
return showDialog(
context: context,
builder: (_) {
return dialog;
}
);
}
}
class AndroidDialog extends Dialog {
@override
String getTitle() {
return 'Android Dialog';
}
@override
Widget buildDialog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AlertDialog(
title: Text(getTitle()),
content: const Text('This is the material-style alert dialog!'),
);
}
}
class IosDialog extends Dialog {
@override
String getTitle() {
return 'iOS Dialog';
}
@override
Widget buildDialog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CupertinoAlertDialog(
title: Text(getTitle()),
content: const Text('This is the cupertino-style alert dialog!'),
);
}
}
class DialogFactory extends StatefulWidget {
const DialogFactory();
@override
DialogFactoryState createState() => DialogFactoryState();
}
class DialogFactoryState extends State<DialogFactory> {
Future showCustomDialog(BuildContext context, String type) async {
Dialog selectedDialog;
if (type == 'ios') {
selectedDialog = IosDialog();
} else {
selectedDialog = AndroidDialog();
}
await selectedDialog.show(context);
}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Center(
child: Column(
children: [
ElevatedButton(
child: const Text('IOS Button'),
onPressed: () async {
await showCustomDialog(context, 'ios');
},
),
ElevatedButton(
child: const Text('Android Button'),
onPressed: () async {
await showCustomDialog(context, 'android');
},
),
],
),
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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